부드럽게 감속하는거 어떻게해요
한길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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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차종 및 제조회사 : 효성엑시브
2. 제조년식 및 주행거리 : 08년2만키로
3. 상세한 질문 내용.(최근 정비 내역 기재 혹은 사진첨부) 어떤분은 클러치잡고 브레이크잡으라고하고 클러치잡는건안좋다며 왠만하면잡지말고 엔진브레이크랑 뒷브레이크앞브레이크를 이용하라는데 .... 어떻게하는건지요? 엔진브레이크는 어떻게 사용하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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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찬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전 뒷브레이크를 먼저 걸고 먹히는 느낌이 들때 앞브레이크 후 알피엠이 내려가는 진동을 느낀 후 엔진브레이크 순으로 갑니다.
글로 쓰니 길지만 사실 탁 탁 타닥 슝~ 탁 슝~ 느낌...
무엇보다 자기 바이크에 속도가 어느정돈지
알피엠이 어느정도인지를 계기판 보지 않고 몸이(진동)
알고 있는게 제일 중요한거 같습니다.
많이 해 보니 자연스레 되더군요. -
꺄홋
엔진브레이크는 어떻게사용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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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햇님
음...클러치를 잡고 기어를 내리면서 클러치를 놓고(시프트 다운) 하면서 엔진브레이크를 걸어줘야죠..ㅎ
알피엠너무 높은데 기어내리면 슬리퍼 클러치가 아닌이상 뒷바퀴에 구동력이 확 실려버려서 뒷바퀴슬립이 일어날수도있으니 적정 알피엠을 직접 생각하셔야합니다. 그리고 브레이크잡을땐 엔진브레이크를 지속적으로
기어내리면서 걸어주셔야합니다. 그러고 뒷바크를 40%정도 밟아주셔요 그렇게하면 뒷바퀴쪽으로 무게중심이 쏠려서 앞브레이크를 조금 세개 잡아도 뒷바퀴에 무게중 -
하늘이
일단 급하게 멈춰야하는데 시동이 꺼지고 말고 하는 게
뭐가 중요하겠어요? ㅎㅎㅎ
브레이크를 잡을 때에도 방법이 있어요..
보통은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잖아요?
그럼 스로틀도 감게 되지 않아요?
기초상식 게시판에서 브레이크 조작법에 대한 글을 찾아보세요...
왜 크러치를 잡으면 안되는지도 자세히 나와있을 거예요..
속도가 충분하게 줄어든 후에 클러치레버를 잡고
기어를 낮추는 게 정석이예요...
그럼 시동도 안 꺼지죠... -
범한
보통 부드럽게 감속하는 건 별 문제가 안되죠...
급정지 기술이 문제지...
클러치레버는 기본적으로 기어변속 할 때에만 사용한다고
기억하는 게 좋아요...
특히 급브레이크를 할 때엔
클러치레버는 정말 잡으면 안되요.. -
찬
프런트브레이크만 주로사용해도돼는건가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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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이
부드럽게 감속하는 건
그냥 스로틀 풀고 프런트 브레이크로 속도 감속하는 거죠...
rpm이 3000정도가 되면 속도도 많이 감속되니
그때에 클러치레버 잡고 기어 내리고... -
김자영
기어는 내리는건 쉽지않고요 부드러운건 저혈당님 말처럼 악셀풀고 뒤잡고난다음 앞잡고 거의슬때 클러치잡아도 되고요 아니면 중립잡고 브레이크만 써도 되져 단 속도가 낮을때얘깁니다. 급브레이킹땐 엔진브레이크 쓰기가 쉽지 않아요 시동이 꺼지는 한이 있어도 클러치는 안잡는게 납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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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중물
저는 일단 스로틀 슬적 풉니다..그리고 브렉 레버 살작 당깁니다.어느정도 속도 줄었다 싶으면 풋브렉잡으면서 클러치잡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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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
급브레이크 잡을때 저는 클러치까지 같이잡게되던데...
그리고 급브레이크 잡게되면 속도가 확 줄면서 동력이 부족해져서 시동이 꺼지지 않나요??
그리고 도로에서 시동이 꺼지면 더 위험해지지않을까요..??
아직 급정지 한적이 1번바께 없긴한데...(사람튀어나와서)
저는 클러치까지 같이잡게 되더라구요 무의식 중에...
고쳐야 하나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