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얼바이크 초보자의 흔한 의문점
단화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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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차종 및 제조회사 : 혼다 cbr125r
2. 제조년식 및 주행거리 : 06 / 13000
3. 상세한 질문 내용.(최근 정비 내역 기재 혹은 사진첨부)
스쿠터만 줄곧 타다가 이번에 cbr 사고 메뉴얼 바이크 초보자입니다.
일단 시동 걸고 출발하는거는 5번만에 터득은 했는데
여기서 질문
도로 주행시에 적신호시 정차를 위해서 브레이크를 밟을때 최대한 안전한 방법이 궁금합니다.
아직까지는 도로주행을 안해봐서 조금 걱정되는 면이 없지않아있는데요.
스쿠터를 타다가 메뉴얼을 탈려고 생각하니.
스쿠터는 뒷브레이크가 왼쪽 클러치있는 부분이라 거의 브레이크는 뒷바퀴만 많이 썼는데
엔진 브레이크? 인가 따로 메뉴얼에는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급정차되서 혹시나 운전하다가 슬립할까봐
질문하는겁니다.
부산 개금에서 일을 하고있으며 쉬는날은 수요일날마다 쉬는날입니다.
어느정도 실력이 뒷받침되면 투어에도 참석하고싶습니다. 잘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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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예
참고하겠습니다. 오른쪽에있는 브레이크가 리어브레이크 ? 맞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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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프레드
고것 잘못하면 뒷바퀴 잠기면서 털리는수가 생겨요.
연습과 경험이 쌓이면 숙달되요. -
영동교
아하 일부러 기어를 내리게되면 저절로 멈추게되겟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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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릉흔드
어우 감사합니다. 몸으로 익혀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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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조롱
1. 스로틀 풉니다. 자연히 엔진브레이크 상태가 됩니다.
2. 감속되는 속도에 맞추어 한단 한단 시프트 다운 (엔진브레이크)
3. 정차지점에 근접하고 2 단 속도 쯤 프론트와 리어 브레이크 6:4 ~ 7:3정도로 잡아줌
4. 브레이크로 인한 감속.. 끝무렵에 클러치 잡아 시동유지
5. 정차 후 또는 정차 직전 뉴트럴(N)으로 변속
저는 일반적으로 이러네요 -
베레기
모든 브레이킹에서 젤 중요한건
1. 스로틀을 푸는것
2. 뒷브레이크 먼저 잡는것
3. 급하게 멈춘다고 클러치랑 앞브레이크 먼저 잡지 않는것
이게 제 생각엔 제일 중요한 부분인것 같아요ㅎ -
퍼리
브레이크 잡으실떄는 아실지 모르겟지만 세게잡는거보단 살짝살짝 여러번 잡는게 제일 좋아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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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대미녀
일단은 백문이 불여일견 많이 타보는게 답일 것 같습니다. 홀리데이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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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코우유
대신에 엔진과 클러치가 많이 아파한다고 들었슴다 잦 하는건 좋지않을것같네요 허나 타이어가 마찰을 잃을수있는 빙판위같은곳에서는 꽤나 유용합니다 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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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고
다른 글을 검색해보고 찾아본 결과 클러치를 잡고 자연운행하는게 안좋다고 이야기하시는분들도 많아서 그냥 애초부터 습관을 제일 괜찮은 주행습관으로 고정시켜보려고 합니다. 많은 유경험자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