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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 후 전압 떨어지는 문제 질문드립니다.

해찬솔

2023.04.01

☆ 질문 전검색후 질문해주세요 ☆ (양식 준수하지 않을경우무통보 삭제)

1. 차종 및 제조회사 : ktm duke 125

2. 제조년식 및 주행거리 : 2011년식 20500km

3. 상세한 질문 내용.(최근 정비 내역 기재 혹은 사진첨부) -> 운행은 안 하고 실내 주차장 보관중인데, 공회전 시 배터리 전압 문제로 질문드려봅니다. ^^* 시동 전 배터리 전압은 12.4볼트로 정상 수치였습니다.
* 시동 직후는 13.4볼트쯤인데 5분 정도 지나서부터 전압이 떨어지기 시작해 다시 5분여만에 로우 배터리 경고가 뜰 정도로 계속 떨어집니다. 알피엠 높이면 14.4볼트 정도 나오구요. 악셀 놓으면 다시 비슷한 속도로 떨어집니다.
* 키온하면 자동으로전조등과 미등이 들어오는데 전압 떨어질 때 휴즈 뽑아서 전조등, 미등 안 들어오게 하면 공회전 상태로 14.4볼트 정도까지 올라갑니다. 휴즈 다시 꽂으면 전압 계속 떨어지구요.
* 배터리는 2013년 5월에 갈았고 이후 7000키쯤 운행했습니다. 전조등 휴즈 뽑은 상태로 연속 8번 시동 걸어봤는데 잘 걸립니다. 전압도 거의 변화 없구요. 이상 없는 거 같습니다.
* 증상으로 보아 무슨 문제일지 짚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고수님들 답변 기다리며 미리 감사드립니다. (__)

추가 설명입니다. ^^

* 전조등은 순정이며 배터리 직결 시거잭, 뒤쪽 led등, 자동차용 혼과 같은, 따로 작업한 전기 장치는 모두 휴즈를 뽑아 차단한 상태로 테스트했습니다. 이런 것들도 장착한 지 이삼 년 된 것들입니다.
* 두 달 전쯤의 마지막 주행 때(안 쉬고 130키로쯤 달리고 몇 시간 지난 뒤 복귀)달리던 중 로우 배터리 경고가 떴었습니다. 열선 핸들 커버 때문인가 싶어 끄고 운행했더니 잠시 후 경고 꺼져서 그 상태로 복귀했네요. 뻥 뚫린 국도라 알피엠 높여 계속 달리며 들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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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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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아

    배선쪽이나 컨넥터쪽에 문제일 확률이 높다고 봅니다. 어딘가 누설전류가 생기는걸수도 있구요~ 전기 문제는 일단 차근차근 의심가는 부분부터 점검 하시면서 들어가시는게 좋을듯요^^ 의심하셨던 라이트 컨넥터 부터요^^

  • 팬지

    전조등 순정이고 브레이크등도 확인했는데 괜찮네요. ^^

  • 이루리

    일단 베터리전압 확인해보시고요. 저렴한 레귤레이터. 교체 하고. 다음 제너레이터를 보신느게 맞을거같습니다

  • 나빛

    전조등은 순정이며 혹시 몰라 배터리 직결 시거잭, 뒤쪽 led등 같은 것들은 휴즈 뽑아 차단한 상태로 테스트했습니다. ^^

  • 심플포텐

    레귤레이터에서 변환시킨 전류가 모자르기 때문에 전압이 낮아지는게 맞습니다.
    순정에 비해 소비전력이 큰 라이트로 교체한게 아니라면요.

  • 이퓨리한나

    125입니다. 두 번 겨울 지나며 공회전만으로 배터리 유지했는데 공회전하다가 로우 경고 뜬 건 처음입니다. 제너 쪽에서 충분한 전기 공급이 안 되고 조금만 올라오는 경우도 있는지 다시 질문드려봅니다. ^^

  • 우주

    일정 알피엠 이상 유지 해야 충전이 되는게 맞습니다만..

    cc가 몇인지 모르나 전압이 낮게 나오는 경우 레귤레이터 보다 제너쪽이 문제가 아닌가 싶은데요

  • 김슬픔

    전조등 커버 열고 전구도 분리 후 다시 꽂아봤습니다. 어디서 합선이라도 된다면 휴즈가 나갈 텐데 그것도 아니고... 몇 분 사이에 1볼트 가량이 떨어져버리니 모르겠네요.

  • 회전력

    일단 시동 잘 걸리고.. 회전수 올려서 14볼트 이상 나와 준다면.. 크게 문제 없다고 생각됩니다.
    헤드라이트 전구의 소모전력이 지나치게 높거나
    브레이크 등이 계속 들어 와 있는 경우 스로 상태에서 전압이 서서히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브레이크 안잡아도 계속 불들어 오는 경우가 아닌지 확인하시고
    헤드라이트 규격도 확인 해 보시는게 좋을 듯 판단됩니다..

  • 다은

    배터리는 정상인 거 같습니다. 일단 레귤레이터 교체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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