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박스 설치 후 깜박이 작동시 퓨즈 단선 되네요.
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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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차종 및 제조회사 : 대림 씨티에이스2
2. 제조년식 및 주행거리 : 09년식 18000
3. 상세한 질문 내용.(최근 정비 내역 기재 혹은 사진첨부)
배터리 직결로 차대 접지 잡고 블랙박스 전원을 연결하였습니다.
블랙박스 작동 잘 되고 평상시에 주행에는 이상 없습니다.
헌데 윙커를 작동시키면 수초내로 퓨즈가 단선 되네요.
분명히 퓨즈보다도 더 전원쪽(배터리쪽)에 연결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퓨즈가 단선이 되는군요.
블랙박스 전원 연결하지 않으면 퓨즈 단선 없이윙커 작동 잘 됩니다.
윙커 작동시 테스터기로 찍어봤을때 전류가 3~4A까지 오르긴 하는데 저가 테스터기다 보니 최대 전류를 측정할수가 없네요. 아마 과도 전류가 좀 큰듯 싶습니다.
현재 퓨즈는 유리관 퓨즈로 7A(씨티 규격 퓨즈)짜리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기타 전기 관련 작업으로는
led는 앞에 약 50cm, 뒤에 약 60cm정도 되어있습니다.(만 평상시엔 켜고 다니지 않습니다. 물론 퓨즈도 led off상태에서 끊어집니다.)
또한 시인성 향상을 목적으로 뒤쪽 윙커의 싱글 벌브를 더블 벌브(필라멘트 타입)로 바꿔놓아 상시 점등상태입니다.(이게 제일 의심가긴 합니다만... 고작 벌브 2개 점등때문에 퓨즈가..??)
일단 앞뒤 윙커 벌브를 led로 바꿔보려고 합니다. (물론 릴레이도 같이...)
하지만 교체 전, 원인을 알고자 질문 올려봅니다.
앞으로 또 다른 전기기기를 장착할 수도 있을텐데 그때마다 고민하기는 힘들거 같아서 고수님들의 답변을 요청해봅니다.
왜 어째서 퓨즈가 끊어지는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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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찬
그렇게 해봐야 할까요? 아 뜯어야긋네... 근데 깜박이 미등 분리 한 상태에서도 퓨즈 녹으면.. 어케 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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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퓨리한나
깜박이 배선 잠시 끊어놓고 블박 붙인다음 테스트 해보시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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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나야
크헉.. 그럼 지출이 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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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예
블박 회로랑 안맞아서 그럴 수 있습니다. 다른 제품으로 바꿔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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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
제가 원하던 답변 입니다~!! 저도 전기쪽 전공이라 (고작 학사 출신에 지금은 가물가물 -_-;;) 분명 말씀하신 상위회로에 달았는데 왜 하위회로에 전류량이 늘어나서 퓨즈가 끊어지나 했었거든요. 윙커용 퓨즈는 따로 없고 메인퓨즈 1개로 되어있습니다. 깜박이 회로 동작시 3~4A정도 잡아먹더군요.. 퓨즈가 파샥 하고 끊어지는게 아니고 서서히 녹아서 끊어지는걸 보면 분명 과도전류 문제인거 같네요. led 벌브로 교체 해보렵니다. 답변 감사드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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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트
전기적으로 하위회로(깜빡이)와 상위회로(블랙박스)는 병렬이므로 통상적으로 회로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만, 딱 한가지, 전류량이 늘어나서 퓨즈용량을 초과하게 되어버리는 것을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이 경우, 메인퓨즈 1개로 되어있는 바이크인지, 깜빡이용 퓨즈가 따로 되어있는 바이크인지 모르겠지만,
전류용량문제의 결론은, 예를 들자면...
퓨즈 용량이 100인데, 지금 바이크에 전기장치가 많이 추가되어있어서 블박 달기전에 99가 되어 있는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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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깃
그렇게도 해봤었는데 녹더군요... 퓨즈 3개는 끊어먹었네요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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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미햬
차대접지말고 배터리 마이너스 직결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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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체리
네.. led 벌브 교체 후에도 같은 증상이면 뜯어봐야겠죠 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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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자리
그러면 배터리에서 + - 다 분리하고 블박만 테스트 해보셔야 겠죠..
블박 정상 동작하고 이상없으면 배선 찾으셔야 할듯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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