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bit bmp를 16비트로 변환하는데 궁금한게 있어요...
흙이랑
8비트 그레이 영상을 16비트(565)로 변환질문 내용 : 24비트는 팔레트가 없어서 헤더(54바이트)이후의 데이터를 상하 반전 및 rgb를 bgr로 변환하여
비트 연산으로 처리를 해보았습니다..(완성^^)
그런데 8비트(256컬러) bmp 파일 부터는 팔레트가 들어가더라구요...
파일 헤더 + 이미지 헤더 + 팔레트 + data 순으로 되어있는데요...
팔레트가 보통 4바이트(r, g, b, reserved)해서 구조체로 되어있고 이를 동적으로 할당할때 1024바이트 크기로 하더라고요..
그럼 팔레트는 영상의 크기와 상관없이 무조건 1024 byte크기가 되는 건가요?? 제가 3 by 2 크기의 8비트 영상을 확인해 보니까요..(테스트를 위해서요...)
1086byte = 54(파일, 이미지 헤더) + 1024(팔레트) + 8바이트(데이터)가 되더라고요..
보통 8바이트의 데이터는 팔레트의 인덱스를 가진다고 하던데요...(무슨말인지요...ㅠㅠ)
그리고 1024 크기의 팔레트는 4바이트 구조체가 256개(1024byte)만들어 진다는 말일까요??★정리하면★
1. 8비트 이하의 bmp에서는 팔레트 크기는 무조건 1024byte 인가요??
2. data 부분의 8바이트를 각각 16비트(565)로 변환하려면 어떤식으로 해주어야 할까요??
- 예로 332나 323으로 쪼개서 각각을 565로 확장한다던지.... 방법이 없을까요??
3. data의 각 1바이트가 팔레트의 인덱스 이면 인덱스를 통해서 팔레트에 접근해서 값을 가져와야하는 것 아닌가요??
어떤식으로 가져와야 할지... 궁금합니다..
4. 팔레트의 멤버도 bgr순으로 저장되나요??
아시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길....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