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변속 질문좀 드릴게요.(다운쉬프트)
핫와인
업쉬프트 할때는 클러치를 잡고 올리거나 쉬프트 어시스턴트를 이용해서 올리거나 하는데... 다운쉬프트 할 때에는 아예 멈출때에말고 코너 진입시나 재가속 때에는 변속 충격을 줄이고 뒷바퀴 슬립 방지를 위해서 rpm보정 후에 쉬프트 다운을 합니다.
이 부분에서 저는 클러치 잡고- rpm보정- 다운쉬프트- 클러치 놓음 이 순서대로 했습니다. 저도 이게 맞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느순간부터인지는 몰라도 클러치를 안잡고 다운쉬프트를 하게 되더라구요... 발은 기어 레버 위에 두고 스로틀을 살짝 열어줌과 동시에 레버를 아래로 누르면 rpm보정됨과 함께 기어가 부드럽게 잘 내려가더군요. 여러 바이크에서 해봤는데 이태리제 일제 독일제 전부 이런식으로 해도 기어는 잘 내려가더군요. 한번에 두세단씩 내리기도 훨씬 편하고.. 조작도 빠르고 좋다고 생각했는데 어느순간부터 바이크의 내구성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까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이런식으로 클러치없이 쉬프트다운하게되면 내구성에 문제가 생기는지 궁금하네요.. 답변을 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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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지포텐
오호 그렇군요 ㅎㅎ 가끔 그렇게 하다보면 울컥울컥 튀어나갈때도 있더군요 ㅎㅎ 조금 안심이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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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빈이
건식은 하시면 안좋은거로 알고잇구요
코너링의 바이블에도 나오지만 노클러치 쉬프트다운 스포츠주행시에 정말 좋죠 스로틀을 생각보다 좀더 감아주시면서 다운하면 더 좋습니다.
이론적으로 오히려 스트레스가 적다고 봣습니다 노클러치다운이나 업이나 강제로 밟아내리거나 올리는거아니면요. -
한별나라
저도 그러케 하는데 잘못하면 미션 다 갈린데여
그래서 앞뒤 잡고 알피엠 보정하면서 내려요
올리는것도 스로틀 닫자마자 올리면 올라가요 -
은아
저도 이부분이 궁금했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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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영
넵 오른손이매우중요하죵ㅋ한손가락이나 두손가락으로브렉쳐주시는상태로 손바닥으로 스토틀 감아주시면서다운 이걸빠르게 반복하심되요 자동차의 힐앤토처럼요 방 방 방 레드존 전까지만 딱탁탁맞아들어가면 충격없이 정말빠르게감속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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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빤테앵겨
흠 그렇군요 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