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랭크기어 변경으로인한 체인 위치조절방법??
설희
안녕하세요.
명절, 연휴는 잘 보내고 계시죠??ㅎㅎ
초보가 전문지식없이 업글한다고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ㅠㅠ
본론으로 들어가면...
적절한 기어비에의한 체인 위치를 여쭤보려합니다.
기존 21단에서 싱글기어로 바꿨었는데 업힐과 더 빠른 속도를 위해 크랭크기어 싱글52t에 스프라켓 11-32t 8단으로 바꿨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아래 그림엔 크랭크기어가 3단이지만 1단으로 가정하고, 스프라켓 8단으로 기어변경시 왼쪽그림 크랭크1단-스프라켓9단처럼 체인위치가 불안정한 모습을합니다.
이럴땐 어떻게해야 적절한 기어비처럼 만들 수 있을까요?
bb사이즈를 큰걸로 바꿔줘야하는걸까요? 아니면 크랭크기어를 적어도 2단이상으로 바꿔줘야하는걸까요?
전문지식이 없는 초보의 생각으론 bb사이즈(현재118mm)를 큰걸쓰면 크랭크기어가 프레임 바깟쪽으로 이동하지않을까 하는 생각(그림-크랭크기어2단위치만큼 이동하면 현재 싱글크랭크기어로 1-8단 모두 가능할듯합니다. )과 크랭크기어를 2단 또는 3단으로 바꿔줘야만 하는걸까?? 고민에 빠져있습니다.
방법 좀 알여주세요~~^^;;;어설픈지식으로 업글할바엔 완차 기변이 정답인 이유를 알거같습니다. 금전적으로나 정신,육체적으로나...ㅠㅠ이미지 추가
장착한 mtb용 뒷 드레일러입니다.
변속레버는 더듬이식이구요.
아직 변속 케이블이 도착전이라 장착 전 이지만 뒷 드레일러 셋팅을 8단에 맞춰놓고 패달을 돌리면 7단 스프라켓과 간섭이 있습니다.
보기에도 윗 그림 1단-9단처럼 체인이 꺽여보입니다.
스프라켓 1단-5단 정도가 적절한 기어비 모습을 보여줍니다.
전체 모습입니다.
체인모습만 찍은 사진은 없네요..
-
앨프레드
뒷변속기가 있다면 체인 텐셔너는 필요 없습니다. 변속기가 그 역할을 합니다. 체인링이 커지면서 체인 마디수가 모자라는 거라면 한두 마디만 더해주고 뒷변속기 각도를 잡아주는 b 텐션 볼트를 조정하면 그걸로 끝입니다.
괜히 무게만 늘리는 텐셔너는 제거하고, 디레일러 각도와 체인 길이를 정확히 맞춰 보세요. 길이 맞추는 방법은 시마노 홈페이지에 가서 pdf파일로 된 각 부품별 설명서를 보십시오. -
앵겨쭈
시마노 alivio mtb용 뒷드레일러입니다.
전체적으로 짬뽕조합입니다.
소라급이상 셋트로도 생각해보았는데 그럴꺼라면 완차기변이 정답같아보여 부품값은 왼만해선 저가구성으로 업글하여 적응하고 미니스프린터로 기변을 고려중입니다.
bb사이즈 큰것을 선택하고, 크랭크기어도 2단 이상을 선택해야할까요?? -
냥냥
시마노 계열은 1단9단 변경이 가능하나
슬람계열은 1단9단 3단1단 으로 변경하면
뒷드레일러가 파손됩니다.
그래서 기어 운용시 앞1단 사용시 뒷단수는 1에서5까지사용 2단에서 1~9사용
3단에서는 5 ~ 9 사용합니다 -
쥬디시어스
싱글로 만들었을땐 문제되지않았습니다. 체인 길이만 문제가 있어 텐셔너 제작, 장착 후엔 이상이 없었어요.
싱글로 바꾸면서 3단 크랭크기어를 52t 싱글로 바꿨고, 406(7단후리휠)-451(8단스프라켓)휠셋으로 바꾸면서 카세트 스프라켓을 써야만했습니다.
그러면서 8단주행시 체인이 7단과 단섭이 있기때문에 문의를 하게되었구요..
추가하면 낱장 체인링이 아니라서 체인링 볼트로는 어려울거같고, bb사이즈를 길게해야만 한듯한데요..
bb쪽에도 스페이 -
달님
싱글 기어를 쓴다면 싱글 체인 링의 위치는 당연히 앞 체인링 중 2단이 있던 곳, 즉 중심선을 쭉 뒤로 연장해 보면 스프라켓의 중심선과 맞아야 합니다.
비비와 체인링, 크랭크까지 다 바꾼다 할 때, 낱장 체인링 위치가 안 맞으면 긴 비비, 스페이서를 쓰거나, 체인링 볼트를 바꾸거나 하여 체인링을 가운데 위치에 놓아야 합니다. 그것만 맞게 하면 이상 없이 탈수 있습니다. -
영글
답변 감사합니다^^
8단에서 7단과 간섭이 있어서 그랬습니다. -
good
변속에 크게 이상이 없으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거같긴하지만 잡음이나 기타문제로 거슬리시면 생각하시는데로 비비사이즈를 좀 긴걸로 바꾸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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